J Korean Acad Fam Med Search

CLOS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006;27(3):163-169.
Published online March 10, 2006.
Screening for Depression in Primary Care.
Dae Hyun Kim, Jung Bum Kim
kim1159@dsmc.or.kr
일차의료에서의 우울증 선별검사
김대현,김정범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교실, *정신과학교실
초록
우울증은 고혈압, 당뇨병이나 요통 등과 같은 만성질환들과 마찬가지로 막대한 사회적,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지만 일차의료에서 우울증을 표현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있으므로 우울증을 인지하려는 노력들이 필요하다. 일차의료를 방문하는 우울증 환자들은 대부분 경증이며 가면우울증이 흔하여 일차의료의 바쁜 외래에서는 진단에 충분한 면담이 어려우므로 진단을 위해 적절한 선별검사가 필요하다. 많은 선별검사 방법 중 진료환자의 우울증 유병률, 검사대상의 특징, 소요시간, 사용 편의성, 비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일차의료에서 선별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은 효과, 비용-효과, 실용성(feasibility)의 세 가지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이 증가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일차의료의 우울증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우울증 선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심 단어: 우울증, 일차의료, 선별검사


ABOUT
ARTICLE CATEGORY

Browse all articles >

BROWSE ARTICLES
INFORMATION FOR AUTHORS AND REVIEWERS
Editorial Office
Room 2003, Gwanghwamun Officia, 92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6, Korea
Tel: +82-2-3210-1537    Tax: +82-2-3210-1538    E-mail: kjfm@kafm.or.kr                

Copyright © 2024 by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