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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004;25(9):643-652.
Published online November 5, 2004.
The Clinical Approaches to Learning Disorder for Primary Physicians
Dong Ho Song, Young Min Lew
Department of Psychiatry, College of Medicine, Yonsei University, Korea. dhsong@yumc.yonsei.ac.kr
일차진료의사가 알아야 할 학습장애
송동호,류영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It is not uncomm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o have neurologically based disorders and other associated psychosocial problems. Those children have learning disorder need systematic psychiatric and neuropsychological evaluations for proper managements. Moreover many educational test instruments and special educational literatures use a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for understanding learning and learning disabilities. Any learning disorders can involve more than one area in various dysfunctional processes; input disabilities (visual and auditory perceptions, and other sensory integrations), integration disabilities (sequencing, abstraction, and organization), memory disabilities, and output disabilities (language and motor). Individuals with learning disability require appropriate interventions, whether they are clinical or educational. They must be screened primarily by family physicians, pediatricians, and psychiatrists, and have psychosocial supports for themselves and their family, and then be referred to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sts for optimal treatment planning and multimodal managements.
Key Words: learning disorder/disability, primary care, systematic evaluation, multimodal treatment
초록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또는 learning disability)는 지능이 보통이거나 그 이상의 범위에 있으며, 시각이나 청각의 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학습을 수행할 수 없어 학업능력의 저하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학습장애 아동은 정서나 행동 문제 또는 공존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우울, 불안, 또래 관계의 어려움, 가족 갈등, 자존감의 저하 및 품행장애나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가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학습 장애의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지만 신경생물학적 그리고 신경인지학적 요인들이 제시되고 있다. 학습과정과 학습장애를 이해하는 데에는 정보처리 모델이 중요한 개념인데 즉, 학습과정은 입력(input) 단계, 통합(integration) 단계, 기억(memory) 단계, 출력(output) 단계의 네 단계를 거치며, 학습장애는 이 단계들 중에 한 가지 이상에서 기능 장애를 나타내는 질환이다. 각 단계별 장애는 또 다른 다양한 원인에 의한 것이므로 학습장애는 이질적인 질병군이다.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은 단계적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거치는데 일차적으로 표준화된 개인 심리검사를 통하여 아동이 가진 인지, 정서와 사회적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장애의 배제 요인들을 가려내는 한편, 아동의 지적 능력과 학업성취능력을 평가해서 학습장애를 진단한다. 이후 2차적 검사에서는 신경심리검사를 통하여 아동의 학습장애 문제의 인지, 심리적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밝혀내는 과정이다. 학습장애의 치료는 흔히 의학적 치료와 교육 등을 포함한 다원적인 치료(multimodal treatment)가 필요하다. 약물치료는 ADHD, 우울증, 강박장애 등의 공존 질병의 치료에 필요하며, 심리사회적 부적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정신치료가 도움이 된다. 학습장애 자체에 대해서는 개인 치료교육 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IEP)이 효율적이다. 학습장애는 신경생물학적 질환이고 공존 정신병리가 많으나 정신의학적 및 교육적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임에 틀림없다. 가정의학 및 소아과 의사 등, 일차진료의는 학습장애를 기초적인 검사로 확인하고 동반된 정신과적 질환이 있는지 진단함이 우선의 과제이며, 추후의 정밀평가와 적절한 치료를 위하여 소아정신과 의사에게 의뢰하는 한편, 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가족들의 사회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지지를 시행해야 한다.
중심 단어: 학습장애, 일차진료의 역할, 체계적 평가, 다원적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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