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알쯔하이머병 평가척도(ADAS)는 치매 환자의 조기 진단과 질병 진행 단계를 민감하게 평가해 주는 종합적 인지기능 평가도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판 알쯔하이머병 평가척도-인지영역 평가 도구의 타당도와 치매 진행 단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고 교육정도, 성별, 발병연령 등 관련된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70명의 알쯔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ADAS-K-cog, MMSE-K, GDS, NPI-Q, SIADL을 측정하여 이들 평가 도구간 관련성 및 GDS 군별 ADASK-K-cog 총점 및 세부 항목별 점수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ADAS-K-cog 점수와 발병연령, 성별, 교육수준, 치매진행단계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결과: Pearson 상관 분석에서 ADAS-K-cog 총점은 MMSE-K 점수와 강한 음의 상관관계(r=-0.755, P<0.001)를 보였고 GDS (r=0.732, P<0.001) 및 SIADL(r=0.700, P<0.001) 점수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ADAS-K-cog와 GDSS, NPI-Q, 교육수준 사이에는 유의한 관련성이 없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 교육정도(P=0.150)나 성별(P=0.077), 발병연령(P=0.349)이 ADAS-K-cog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ADAS-K-cog 총점은 GDS stage가 증가할수록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ADAS-K-cog 검사 항목 중 언어 표현력과 단어선택장애, 언어이해력, 지남력 항목은 모든 GDS stage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ADAS-K-cog는 교육정도와 성별 및 발병연령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알쯔하이머병의 진행단계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ADAS-K-cog 세부 항목 중에서는 지남력 척도, 언어 표현력, 단어선택장애, 언어이해력 항목이 알쯔하이머병 진행 정도를 민감하게 감별해 주는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