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Acad Fam Med Search

CLOS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005;26(1):1-8.
Published online January 10, 2005.
Evidence Based Nutritional Therapy of Premenstrual Syndrome, Dysmenorrhea, and Mastalgia.
Kyunam Kim
drggsm@hanmail.net
생리 전 증후군, 생리통, 유방통의 근거 중심 영양 치료
김규남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상계백병원 가정의학과
초록
일차 의료에서 가임기 여성의 생리 전 증후군, 생리통, 유방통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매우 흔한 문제이다. 폐경이 될 때까지 많은 여성들은 고통 속에서도 의료진을 찾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근거 없는 치료법들을 시행하기도 한다. 설혹 환자가 의료진을 찾아 적절한 처방을 받더라도, 치료 효과를 거두지 못하거나 오히려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대체 의학이나 보완 치료를 찾게 된다. 그러나, 대체 의학이나 보완 치료는 의학적인 근거가 아직 불충분하다. 현재까지 시행된 무작위 대조군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생리 전 증후군에는 칼슘, 비타민 B6, 정조목 열매 추출물을, 생리통에는 마그네슘, 비타민 B1을 환자에게 권장할 수 있다. 그러나, 유방통에는 위약의 효과가 너무 커 향후 연구 결과를 기다려야 할 것이다. 가정의는 일반인들이 관심을 보이는 비타민, 미네랄, 약초 요법 같은 대체보완의학에 대해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그리고, 향후 연구 결과들을 기다리면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적절한 영양 치료 지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ABOUT
ARTICLE CATEGORY

Browse all articles >

BROWSE ARTICLES
INFORMATION FOR AUTHORS AND REVIEWERS
Editorial Office
Room 2003, Gwanghwamun Officia, 92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6, Korea
Tel: +82-2-3210-1537    Tax: +82-2-3210-1538    E-mail: kjfm@kafm.or.kr                

Copyright © 2024 by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