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Acad Fam Med Search

CLOS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004;25(8):579-584.
Published online August 10, 2004.
Pharmacotherapy and Surgical Therapy in the Obese Children and Adolescents.
Seon Yeong Lee
seoncla@chollian.net
소아 및 청소년 비만의 약물요법과 수술요법
이선영
인제의대 상계백병원 가정의학과
초록
소아 및 청소년 비만의 유병률이 증가하면서 비만관련 합병증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소아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고 심혈관계 질환이 이미 소아기부터 시작되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이 발표되면서 더 빨리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최근의 관심사이다. 그러나 비만의 치료 원칙인 식사요법, 운동, 행동수정만으로는 실패하는 경우가 많고 또한 체중이 감소되었다 하더라도 유지가 힘든 것이 현실이다. 성인비만의 경우 약물요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서구와 달리 수술에 대한 적응이 많지 않아서 수술요법은 그리 흔한 치료법이 되지 못했으나 요즘은 비만수술요법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소아 및 청소년 비만의 경우에도 약물요법이나 수술요법에 대한 가능성이 조금씩 대두되고 있으나 윤리적인 문제나 성장 및 발육에 지장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연구 자체의 수행이 어려워 연구자료가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제대로 잘 짜여진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치료의 이득과 손실을 따져 보았을 때 가능성이 있다면 앞으로 고전적인 비만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비만이 심각하며 생명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합병증이 있는 소아 및 청소년 비만에서 제한적으로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이 적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심 단어: 소아 청소년 비만, 약물요법, 수술요법


ABOUT
ARTICLE CATEGORY

Browse all articles >

BROWSE ARTICLES
INFORMATION FOR AUTHORS AND REVIEWERS
Editorial Office
Room 2003, Gwanghwamun Officia, 92 Saemunan-ro, Jongno-gu, Seoul 03186, Korea
Tel: +82-2-3210-1537    Tax: +82-2-3210-1538    E-mail: kjfm@kafm.or.kr                

Copyright © 2022 by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